사하쟈 요가는 무엇인가

사하쟈 요가는 산스크리트어(Sanskrit)어인 Sahaja Yoga로 번역되었다. 사하쟈는 [자연히],[천래-天来]이라는 뜻이고 요가는 [연합],[합일]이라고 한다. 사하쟈 요가는 자연이 연합이라고 한다.
고전 인도인은 사람은 개체 또는 부분이 우주의 에너지를 연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우주를 [범-梵]으로 부른다, [요가]는 [범-梵와 나의 합일]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 인도 고전서적에서 [요가]를 많이 언급했다. 다른 고전 문화에서도 비슷한 기록이 있었다. 중국 유가[儒家]가 말한 [천인합일]은 바로 이런 뜻이다.

Read More
adel MoradianComment
사하쟈 요가 명상법의 원리

인간의 영성적 승진(升进)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인간이 태어날때부터 이미 이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사람마다 신체 내부에 에너지 시스템(Subtle System)이 있으며 이는 세 자지 경맥(經脈)과 차크라 (Chakras) 그리고 영량(Kundalini, 쿤달리니)으로 나눠져 있다.

Read More
자각을 받는 방법

사하쟈 요가는 무료지만 사람을 강제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 자각을 받으려면 본인이 반드시 마음속으로 요구해야 한다. 사하쟈 요가의 공개 강연에서 스리 마타지(Shri Mataji)여사가 현장에 계실 때 청중들이 자각을 마음에 받아들이면 아무것도 안 하는데도 자각을 얻을 수 있다. 스리 마타지여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각을 받도록 가르쳐 주셨다.

Read More
adel MoradianComment
명상은 어떻게 하는가?

자각을 받은 후 매일 명상을 하셔야 이와 같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명상은 무사상한 의식상태(thoughtless awareness)을 말한다. 일상의 긴장과 생활에 대한 걱정을 모두 버리고 마음의 안정과 평화한 상태에 처한다.

Read More
adel MoradianComment
사하쟈 요가의 기법

옛날부터 동양 문화는 휴식과 균형을 위한 수단으로 명상을 활용해 왔다. 이 연습으로 사람은 긴장을 풀고 질적으로 다른 수준의 자아 의식에 도달하게 된다. 사하쟈 요가의 기술은 인도에서 1970년대 의학과 철학의 박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Read More
adel MoradianComment
무라다라 차크라 (Mooladhara Chakra)

무라다라 차크라는 범문(梵文)으로 Mooladhara인데 근부 또는 지지함을 뜻한다. 무라다라 차크라는 붉색이고 네개의 꽃잎을 포함한다. 순수함과 지혜는 무라다라 차크라의 특징이다. 무라다라는 온 정밀 시스템(Subtle System)의 기초고 인체 척추 끝부분에 있다. 신체 외부에서도 조금 있다.

Read More
심장 차크라 (Heart/Anahat Chakra)

심장 차크라는 우리 몸에 가슴 부분에 위치한다. 이 차크라는 자색이고 열두개의 꽃잎을 포함한다.심장 차크라의 특징은 애심이다. 이 차크라가 열린 사람은 인애심(仁爱)이 생긴다. 이런 사랑은 조건의 없는 사랑이며 동정심에서 생긴 정신적 감정이다.어떤 목적을 가지고 생긴 것이 아니다. 이 차크라가 열린 사람은 자신의 욕망을 초월해서 주변사람을 사랑하고 관심해 준다.

Read More
비슈디 차크라 (Vishuddi Chakra)

비슈디 차크라는 목구멍에 위치한다. 비슈디 차크라는 열 여섯개 꽃잎이 있다. 이 차크라는 목 신경계를 관리하여 귀,코,목,이빨,혀,손과 얼굴표정등을 보살핀다. 이 차크라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능력을 표현한다. 우리가 이와 같은 기관으로 남과 의사소통하기 때문이다. 몸에는 비슈디 차크라는 갑상선을 보살핀다. 이 에너지 센터는 신경계의 중추다. 손바닥에 있는 신경계는 비슈디를 통해 뇌와 연결한다. 그래서 이 차크라가 문제가 있다면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없다. 반대로 이 차크라가 열리면 그 사람은 손바닥에서 신성한 에너지를 느낀다.

Read More
사하스라라 차크라 (Sahasrara Chakra)

사하스라라 차크라는 대뇌 변연계의 피질 영역(limbic area)에 위치한다. 여기에 천개의 신경선이 있다. 천개 꽃잎의 연꽃인것 같다. 자각을 얻지 전에 사하스라라 차크라는 꽃 피기 전와 같다. 쿤달리니가 사하스라라를 지나서 천개 신경선이 깨우치게 하여 활동적이다. 이때 당신은 자각을 얻었다는 뜻이다. 쿤달리니가 머리 정수리위에 있을 때 우리가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바로 천인합일(天人合一)의 경계다. 이때 그 사람은 전에 없었던 힘을 얻었다. 중추신경계통에 전에 느낄 수 없는 것을 느끼게 된다.

Read More